VI 권
명제
직각삼각형의 직각인 점에서 빗변에 수선의 발을 찍고 두 점을 그리자. 이 때 만들어진 두 삼각형은 원래의 직각삼각형과 닮음이며 이 둘도 서로 닮음이다.
그러면 두 삼각형
(1) 두 삼각형
두 삼각형
삼각형
그러므로 두 삼각형
그러므로 두 삼각형
비슷한 방법으로 두 삼각형
(2)두 삼각형
그러므로
그러므로 삼각형
그러므로 직각삼각형의 직각인 점에서 빗변에 수선의 발을 찍고 두 점을 그리자. 이 때 만들어진 두 삼각형은 원래의 직각삼각형과 닮음이며 이 둘도 서로 닮음이다.
Q.E.D.
직각삼각형의 직각인 점에서 밑변에 수선의 발과 선분으로 그리자. 그러면 이 선분은 밑변을 수선의 발에 의해 잘린 두 선분의 비례 중항(기하 평균)이다.
기본적으로 두 삼각형
유클리드는 [VI 명제 4]에서 각이 같은 삼각형은 닮음이고, 주어진 삼각형과 닮음인 삼각형들은 서로 닮음이라는 결론을 장황하게 도출한다. 주어진 도형과 닮음은 도형들은 서로 닮음이라는 일반적인 명제는 [VI권 명제 21]이다. 이 명제가 이전 명제보다 먼저 제기될 수 없었던 이유는 없다.
이 명제는 [I권 명제 47]에 대한 대체 증명으로 사용될 수 있다. 실제로, 유클리드는 [X권 명제 33]의 보조 명제에서 그러한 증명을 제시 하였다. 이 증명은 아마도 [I권 명제 47]에서 제시된 유클리드의 증명보다 더 오래된 것이지만, 유클리드의 증명은 [V권]에서 에우독소스(Eudoxus)의 비례 이론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.
이 명제와 따름 명제는 [VI권 명제 13], [VI권 명제 31], [X권 명제 33]에서 사용되며, [XIII권]에서도 자주 사용된다.